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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의과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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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의 과잉

영양소의 과잉 / 부족 증상

1) 단백질

과잉섭취

- 단백질 섭취량이 높으면 지방 섭취량도 높아져 지방의 과잉섭취 유발

- 어린이의 경우 체성분 변화

- 신장 및 간의 비대

- 아연, 칼슘 등 무기질 배출

섭취부족

- 성장 지연, 면역력 부족, 학습능력 부족

- 단백질 부족(콰시오카, kwashiokor) : 발육 지연, 피부와 모발의 색소 변화, 부종 등을 유발

- 단백질-에너지 영양부족(Protein-Energy Malnutrition, PEM) : 세계에 만연한 형태의 영양부족으로 세계 5억이상의 어린이가 영향 받음

2) 탄수화물

과잉섭취

- 살이 찌고, 간에 축적되면 지방간이 생김

-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유발

- 최근 정제(도정)된 탄수화물의 높은 섭취비율이 비만, 당뇨병, 심장순환계 질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으나, 혈당은 호르몬의 조절을 받으므로 단순하게 설탕류나 전분의 섭취가 많다고 혈당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고 지방 섭취, 스트레스, 유전인자 등 다른 요인들이 함께 혈당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함

섭취부족

- 성장발육이 늦어지며, 피부염을 일으킴

- 피로하기 쉽고, 추위를 많이 느낌

- 혈액내 포도당 수준이 내려가 저혈당 증세가 나타나고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두통, 근육무기력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적당한 음식 섭취로 증상이 사라짐

- 특히 식사간격이 길어서 체내 탄수화물 저장이 고갈된 상태로 아침에 식사를 하지 않고 직장에 나가거나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는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활동을 하기 전에 적절한 음식 섭취가 바람직함

3) 지방

과잉섭취

- 비만 및 심장병 위험이 높아지고, 심하면 심혈관질환,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질환을 유발

섭취부족

- 필수 지방산 부족은 피부 건조, 집중력 및 면역력 저하를 가져오며 쉽게 피로함

4) 무기질

섭취부족

구분 증상
칼슘 성장정지, 골격이 약해짐, 치아의 기형, 구루병
나트륨 식욕감퇴, 근육경련
허약, 식욕감퇴, 골격의 통증
칼륨 근육쇠약
마그네슘 신경장애
염소 식욕감퇴, 성장정지, 근육경련

5) 비타민

섭취부족

구분 증상
비타민 A 각막 건조증, 각막 연화증
비타민 D 구루병 (유아와 어린이)
비타민 E 신생아 출혈
비타민 C 괴혈병
비타민 B1 각기병 (습성 또는 건성)
비타민 B2 국가염, 구순염, 설명, 음부염증
비타민 B12 악성빈혈

※ 출처 : 한국건강증진재단 건강길라잡이